Xbox 시리즈 X/S의 2배 높은 판매량을 보이는 PS5

저처럼 게임 콘솔이 없는 사람이라도 요즘 게임 콘솔 시장에서 PS5가 매우 인기 있는 제품이라는 것은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얼마나 더 팔릴지는 알 수 없다.

마이크로소프트가 엑스박스 시리즈 X/S의 누적 판매량을 공개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게임 퍼블리셔인 Take Two Interactive의 수익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12월 31일 현재 Xbox Series X/S 판매량이 공개되었습니다.

Xbox Series X/S 판매량은 약 2,700만 대입니다.

helloimnik, 출처: Unsplash

한국에는 콘솔 게임기 시장이 크지 않다.

대부분 온라인 PC나 모바일 게임에 집중돼 있다.

온라인 게임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대신 수익을 내기 위해 현금아이템이나 확률아이템을 팔아 수조원에 달하는 수익을 낸다.

문제는 이 확률 아이템이 너무 저렴해서 많은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엔씨소프트는 리니지형 게임으로 수조원에 달하는 수익을 냈다.

전부 확률아이템을 팔아 벌어들인 돈입니다.

문제는 랜덤아이템을 판매하는 게임의 인기가 계속 떨어지면서 한때 100만원대였던 엔씨소프트의 주가가 현재 20만원대 초반까지 곤두박질쳤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창업주 일가 3명이 경영에서 물러났다.

언제 물러날지 아는 것은 좋지만, 천재 소녀로 불렸던 윤송이 회장과 그의 남편인 창업주 김택진 회장, 그리고 동생의 경영실패로 엔씨소프트 회사가 휘청거리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게임업계 최대 규모의 인력을 보유한 기업이지만 최근 히트작이 거의 없는 회사다.

야심찬 TL마저 무너지면서 희망은 없다.

이에 엔씨소프트는 리니지형 게임을 버리고 콘솔 게임도 개발 중이다.

사업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전체 게임 시장을 보면 PS5나 엑스박스에 CD를 넣거나 다운로드해 플레이하는 콘솔 게임 시장이 온라인 게임 시장보다 크다.

세계적인 게임회사들이 콘솔게임을 잘 만드는 이유다.

콘솔 게임 시장은 Sony의 PS5와 Microsoft의 Xbox 시리즈로 나누어집니다.

그러나 PS5가 더 인기가 있습니다.

Take Two Interactive 수익 보고서에 따르면 Xbox Series X/S의 누적 판매량은 2,700만 대입니다.

이곳은 국민의 신뢰도가 높은 곳이기 때문에 이 수치가 크게 틀릴 가능성은 낮다.

2024년 2월 9일 발표된 테이크투 인터랙티브 재무제표를 보면 9세대 가정용 게임기 누적 판매량이 7700만대라고 나와 있다.

그것은 엄청난 숫자입니다.

그렇다면 9세대 콘솔 게임기는 무엇일까? Nintendo Switch PS5와 Xbox X/S는 9세대 가정용 게임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이 7,700만 대라는 숫자는 Nintendo Switch를 제외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닌텐도 스위치가 1억 3936만대 이상 팔렸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그러면 해당 숫자는 PS5 및 Xbox X/S를 나타내는 것으로 보입니다.

소니는 이미 2023년 12월 20일에 PS5 누적 판매량이 5천만 대를 넘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런 다음 7,700만 대에서 5천만 대를 빼면 Xbox X/S 시리즈 판매량이 나옵니다.

실제로 이 업계 2위 기업이나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기업은 재무제표를 정확하게 보고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자랑할 내용은 아니지만,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 같아서 숨깁니다.

거대 Microsoft 회사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문제는 2022년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고위 임원들이 엑스박스 X/S를 팔 때마다 100~200달러, 즉 13만~26만원 정도의 손실을 입게 된다는 점이다.

가정용 게임기는 원가보다 저렴하게 판매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야 많이 살 수 있어요. 적자는 게임 타이틀을 팔아 메울 수 있다.

하지만 게임 타이틀이 팔리지 않으면 결국 손해를 보게 된다.

Xbox Game Pass에 주력하는 MS는 많은 인기 게임, 특히 독점 공급이 필요한 게임을 많이 보유하고 있지만, 현재 MS는 Xbox Game Pass라는 유료 구독 서비스로 전환하고 이에 주력하고 있어 본래의 모습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PS(Play Station) 타이틀. 생각해보면 Xbox 콘솔 게임기가 인기를 잃어가고 있는 것은 분명한데, 마이크로소프트는 Xbox Game Pass를 통해 콘솔 게임기가 없어도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에서 Xbox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됐습니다.

월간 구독료를 지불하면 100개 이상의 다양한 게임을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공하게 되면 매출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서버에서 게임을 실행하고 화면을 스마트폰이나 PC로 전송하는 엑스박스 게임패스 클라우드 버전도 있다.

이번 클라우드 버전은 저사양 PC나 노트북에서도 고사양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물론 가입비가 더 비쌉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2024년 1월 말 2023년 4분기 재무 결과를 발표했는데, 매출은 액티비전 블리자드 인수로 인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8% 증가한 620억 2천만 달러에 달했다.

앞으로는 게임 구독 시대가 열릴 것 같은데, 어떻게 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